건강관리 2018. 2. 1. 12:23

귀에서 소리가 나요 이명 원인과 치료법

'귀에서 소리가 나요' 요즘 이런 증상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한민국의 국민중 15% 정도가 경험을 한다고 하니 흔한 질병이라 하겠습니다. 이명이란 외부에서 나는 소리를 듣는것이 아닌 머리나 귀 속에서 들리는 소리를 뜻 합니다. 그 소리의 종류는 다양한데요. 싸이렌 소리가 나는가 하면 윙윙~~ 거리는 소리도 들리기도 합니다. 간간히 난청증상을 동반한다고도 해요. 



그럼 지금부터 이명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이명의 종류는 크게 4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는데요.


첫번째. 음향외상 이명

이 증상은 사격장이나 공사장 부근 등 큰소리가 만성적으로 큰 소리에 노출이 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과로, 스트레스로 인한 이명

평소보다 훨씬 힘들일을 갑자기 하거나, 밤을 연속으로 새는 등 의 피로도를 높이는 생활을 했을 때 발생 합니다. 또는 갑자기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거나 정신적인 충격을 받을 경우에도 이 증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염증질환에 의한 이명

이 증상 같은경우 염증질환이라는 원인이 확실하기 때문에 치료도 더 수월합니다. 귀속의 염증으로 발생한 이명은 난청을 동반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명이 있는데 중이염도 같이 있을 땐 중이염을 잡으면 이명도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네번째. 이관개방증, 이관폐색증에 의한 이명

이관이란 귀속에 있는 기관으로 평상시에 닫혀 있어야 하는데 이게 그냥 열려버리는게 이관개방증 입니다. 내 숨소리가 크게 들리거나 내 말소리 때문에 다른사람의 말을 잘 못듣는 경우 이관개방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 경우 귀에서 통증이 먼저 나타나고 그 다음 이명증상이 시작 됩니다. 그리고 귀가 꽉 찬 듯한 느낌이 드는 증상이 특징 입니다.


위와같은 증상들이 있을경우 병원을 찾기전 자가치료법으로는 청각에 좋은 영향을 주는 음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연 이라는 물질이 청각에 도움을 주는데요 이 물질은 호두, 아몬드, 굴, 소라, 김 등에 많이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음식들을 섭취했을 때 청각에 많은 도움 되겠습니다. 



그다음 항생제를 주사로 맞을때나 피린계약물, 경구피임약 등 약제를 복용했을때 이명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중단하고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또한 헤드폰을 오랜시간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받지 말아야하고 피로도를 높이는 생활을 해선 안되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명이 지속된다면 이명차폐기나 보청기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빠른 진단과 치료를 원한다면 병원을 바로 찾아 약물치료나 내이적출술, 청신경절제술등의 수술을 받는것도 방법이 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ㅎ 이명환자들의 쾌유를 빌며 글을 마치겠습니다.